`고구려사 왜곡' 항의 주중대사관 표정

주중 한국대사관(대사 김하중)은 14일 중국 외교부의 고구려사 홈페이지 삭제 파문을 계기로 전면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발전한 한중관계가 갈등관계로 전환되지 않을지 우려하는 눈치가 역력했다.

한국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중국 외교부에 공식 항의를 전달한 지 하루가 지난 이날 "민주주의 외교는 국민정서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 대(對)중국 외교의 역량을 고구려사 왜곡시정에 집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국 외교부는 대체로 한국 정부와 국민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조 하는 분위기"라면서도 "중국 외교부가 이 문제의 시정을 검토해보겠다고 했으나 아직 낙관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학계가 2년 전부터 자국 역사교육을 바로잡는다는 구실로 고구려사의 중국 변방역사 편입을 시도한 데 이어 지난 1일 지린(吉林)성 고구려 유적지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언론매체들까지 나서서 고구려사를 자국의 고대 소수 민족정권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고구려사 왜곡 시정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른 관계자들은 한중 수교 이후 상당수 한국인들이 동북3성 지방에 와 "만주땅은 옛날 우리의 영토였다"고 주장하고 다닌 점이 중국 정부측을 자극했을 것으로 보고 앞으로 이런 발언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 고구려사 왜곡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많은 역사학자들이 고구려사 중 고대사 연구에 역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2004-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