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향이 시베리아? 천만에!

-발해연안에서 찾은 한국 고대문화의 비밀-이형구/김영사-

저자의 일관된 주제는 한국 고대문화의 뿌리가 ‘발해연안’이라는 것이다. 발해연안이란 한반도를 포함한 중국 산둥반도, 서부 허베이성(河北省), 북부의 동북 3성을 뜻한다. 저자는 다양한 고고학 증거를 들어 일의대수(一衣帶水)로 연결된 한국 고대문화의 진실을 캐고 있다.

#‘은(殷)나라와 부여의 친연 관계’=전설상의 왕국으로 치부되던 은나라가 역사 속으로 걸어나온 것은 1899년 한약재로 거래되던 갑골의 발견 덕분이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기원전 17~11세기 사이 천하를 움켜쥐었던 은나라가 사실은 한민족과 같은 동이계이며, 고구려·백제와 같은 계통인 부여와 습속이 비슷하다는 점이다. 문헌이나 고고학적 자료가 이를 뒷받침한다.

우선 은나라와 부여 모두 제천의식이나 군사를 일으킬 때 점을 쳤다. 그런데 초기 갑골문화의 고고학적 증거들은 한반도를 포함한 발해연안, 즉 동이족 활동지역에서 폭넓게 발견된다. 결국 발해연안에 살았던 동이계가 황하하류로 서남향해서 은(원래는 商)나라를 세운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하나 삼국지위지동이전 부여조에는 “부여 사람들은 은나라의 정월이 되면 하늘에 제사지내고, 흰색을 숭상했으며 흰 천으로 만든 도포를 입었다”고 돼 있다. 다른 문헌인 예기 ‘단궁상’편을 보면 “은나라는 흰색을 숭상했고, 흰색옷을 입었다”고 했다. 왜 부여 사람들은 은나라 역법을 쓰고, 은나라 사람들처럼 흰색을 숭상했을까.

이 대목에서 신화학자 정재서의 분석을 들어보자. “(동이계인) 은나라는 동방세력을, 주(周)는 오늘날 중국민족의 조상인 서방세력을 대표했다.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 주왕을 폭군으로 몰아붙이며 천하를 빼앗은 것은 단순한 왕조교체의 의미뿐 아니라 중화주의의 출발을 뜻한다(‘이야기 동양신화’).”

#‘북방기원설은 이제 그만’=이는 두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의 역사가 비단 한족(漢族)만의 것이 아니라 동이계 등 주변 민족과 공존 혹은 경쟁하면서 이뤄졌다는 것. 또하나는 우리 민족의 기원을 가까운 발해연안에서 찾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반도 문화의 원류는 시베리아, 즉 북방문화가 아닐까 하는 게 주류였으니까.

토기의 기하학 무늬가 북방인 만주·시베리아는 물론 핀란드에까지 분포돼 있다는 점에서 북방전래설의 전거로 활용된 빗살무늬토기를 보자. 하지만 이런 무늬토기는 한반도는 물론 발해연안에서 너무도 폭넓게 확인된다. 시베리아 출현시기보다 1,000년이나 이른 시기에…. 저자는 빗살무늬 토기문화의 유행을 ‘발해연안문명의 여명기’로 표현한다. 또 한국 청동기문화 원류를 ‘스키토-시베리안’이라고 퍼뜨린 일제시대의 관학자 에가미의 예를 들며 실소한다.

“에가미가 시베리아 동물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꼽은 이른바 수원(綬遠·몽골 오도로스 지방) 청동기는 중국의 고물상에서 구입한 것이다. 이런 비학술적인 자료를 가지고 스키토-시베리안설을 퍼뜨린 걸 믿고 따르는 우리 학계가 얼마나 비과학적인가.”

(경향신문 200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