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티베트 자치 안된다”…“홍콩-마카오와 달라”

중국은 23일 티베트에 홍콩이나 마카오 같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제도)식 자치’를 허용할 수 없다고 공식 천명했다. 또 달라이 라마의 티베트 자치 요구 및 독립 움직임도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이날 중국 내 소수민족으로서는 처음으로 ‘시짱(西藏·티베트) 민족구역 자치’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총 1만2000여자의 백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백서는 티베트가 13세기부터 중국 영토의 일부분이었으며, 특히 1965년 민족구역 자치제도가 실시된 이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고도의 자치권을 향유하며 발전을 이룩해 왔다고 주장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백서는 중국의 민족정책과 티베트 실정에 대한 국제사회의 정확한 이해를 강조했다”고 밝혀 티베트 독립에 대한 국제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백서는 “티베트는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자치권에 따라 지난 40여년간 정치 경제 교육 의료위생 등에서 고도의 발전을 해왔으며 전통문화의 계승은 물론 신앙과 종교의 자유도 누리고 있다”고 기록했다. 이어 “달라이 라마 집단은 티베트 인민이 충분한 민주적 권리를 향유하고 있는 사실을 무시하고 국제무대에서 끊임없이 티베트 민족구역자치가 실질적 내용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홍콩과 마카오식의 일국양제와 고도의 자치 실시를 요구하고 있으나 이 같은 관점은 설 땅이 없다”고 주장했다.

백서는 “홍콩과 마카오 문제는 제국주의 침략의 산물이며 중국의 주권 회복의 문제이지만 티베트에는 이런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못 박고 “자치구 제도에 반대하거나 파괴하려는 정치세력은 헌법을 위반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해 향후 독립 움직임에 강력 대처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 밖에 백서는 “달라이 라마를 수반으로 한 정교(政敎) 합일의 봉건 농노제는 티베트 주민들이 수립한 민주정권에 의해 대체됐다”면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 역시 이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져달라고 요구했다.

(동아일보 2004-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