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왜곡,北 망명정부 견제용”…‘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서 분석

“중국 당국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한반도가 남한 중심으로 통일이 되었을 때 동북 지방에 북한의 망명정부가 들어서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100만의 조선족과 수십만의 탈북자, 무기를 가진 북한의 지도부가 들어설 경우 이는 중국을 위협하는 세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국당국은 2003년 15만 명의 병력을 압록강과 두만강에 배치했던 것이다.”

중국 고구려사왜곡대책위원회 공동대표인 최광식 교수(고려대 한국사학과)가 최근 출간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살림)에서 중국의 역사 왜곡의 숨은 의도를 남북통일 후 중국 동북지방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북한의 망명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교수는 또 “북한 정권의 붕괴 시 북한 지역에 대한 중국의 연고권을 주장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며 “외신기자들 사이에서는 북한의 핵보유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미국이 북한정권 붕괴 시 친중 정권이 들어설 수 있도록 두 나라 사이에 암묵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이야기되기도 한다”고 언급한 뒤 이러한 합의를 구한 말에 미국이 필리핀을,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화하고자 했던 태프트 카츠라 밀약에 비유했다.

최교수는 아울러 “중국이 2008년 북경 올림픽과 2010년 상해 해양엑스포를 겨냥해 자국내 고구려 고분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아 대대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전제, “하지만 문제는 중국의 의도가 경제적 목적에만 국한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볼 때 남북통일 후 국경문제를 공고히 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일보 2004-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