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구려유적 세계문화유산 등재 유력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북한과 중국내 고구려 유적을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하도록 권고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고구려 유적이 오는 6월말 중국 수저우(蘇州)에서 열리는 제28차  세계유산위원회(WHC) 총회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 것이 유력해졌다.

ICOMOS는 16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문화유산 전문가회의를 열어  고구려 유적을 비롯한 세계문화유산 등재신청 유적들을 심사했다. 그 결과 북한과  중국이 각각 신청한 자국 영토내 고구려 문화유산에 대한 세계유산 등록을 권고했다.

이번 결정은 WHC 총회의 사전심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고구려 문화유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북한은 당초 고구려 고분에 대해 지난해 제27차 WHC 총회에서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했으나 보존조처 미비 등의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당시 WHC 총회는 28차 총회에서 이를 재논의하기로 결정했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자국내 고구려 문화유산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들을  보완하는 작업을 해왔으며 이번 ICOMOS 회의는 이런 보완작업 내용을 집중 심사했다.

지난해 WHC 총회에서 북한의 의도가 좌절된 것은 중국측 입김이 작용한  결과라는 지적이 많았다. 물론 이를 증명하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다.

다만, 고구려 옛 영토 상당 부분을 현재 자국 영토로 보유하고 있는 중국이  북한내 고구려 유산의 세계유산 등록이 실현될 경우 고구려사가 한국사임을  인정하는 외부의 인식이 자리잡을 것을 우려했으리라는 점은 충분히 짐작된다.

이런 관측은 중국이 고구려 유적에 대해 별도로 세계유산 등록을 신청한데다  '동북공정'이 공개됨으로써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런 점에서 이번 ICOMOS 회의가 북한내 고구려 유산뿐만 아니라  중국  영토내 고구려 유적에 대해서도 등재를 권고했다는 사실은 주목을 요한다.

중국은 지난해 1월 고구려 초기 도읍지로 추정되는 오녀산성과  두번째  도읍인 국내성을 비롯해 환도산성, 광개토왕비, 왕릉 13기, 그외 무덤 26기에 대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따라서 이번 ICOMOS 결정만으로 보면 고구려 문화유산은 북한내 유적은 물론 중국영토내 유적 또한 오는 6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것이 유력시된다.

세계문화유산이란 글자 그대로 특정 국가를 넘어 인류 전체가 향유할만한  자격이 있는 유산을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세계문화유산은 그것을 소유한 특정 국가의 '국가적ㆍ국민적  자부심'의 원천이라는 정치색 짙은 상징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구려 문화유산도 예외는 아닐 터이다.

(연합뉴스 2004-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