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간도 되찾기’ 나선다

중국이 고구려를 자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일부 재야 사학계에서만 거론되던 간도 영유권 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13일 발매된 시사주간지 ‘뉴스메이커’와의 인터뷰에서 “간도가 중국 땅으로 넘어간 1909년 간도협약은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서울시가 간도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설 뜻을 밝혔다. 이시장은 “영토와 역사는 국가적 중요 이슈이며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면서 정부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민간학술단체인
백산학회(www.paeksan.com) 도 올해부터 간도영유권 문제를 제기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일반 소장학자들 사이에도 간도연구모임 구성이 논의되고 있다.

김명기 천안대 석좌교수(법학)는 ‘뉴스메이커’ 좌담회에서 “1905년 을사보호조약 자체가 무효이기 때문에 간도가 중국 땅이 된 간도협약도 무효”라고 주장했다. 좌담회에서 강석화 경인교육대 교수는 “간도가 우리 영토임을 입증하기 위해 역사학계에서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사카대 경제법과대학 오만 교수도 ‘뉴스메이커’ 기고문에서 조선총독 사이토 미노루가 외무대신 이주인 히코키치에게 보낸 ‘관비 제71호’라는 문서를 제시하며 “간도협약은 1910년 한일합방과 1915년 남몽동몽조약에 의해 조약 자체가 무효화됐다”고 주장했다.

‘뉴스메이커’는 간도 관련 국제심포지엄을 비롯해 연속 기획시리즈와 간도 사진전, 간도 연구기금 모금 사업 등을 통해 ‘간도 되찾기’ 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경향신문 2004-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