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으로 본 고구려

고구려를 중국사에 편입시키려는 역사 절도의 부당성을 고구려의 어원으로 드러내 보고자 한다. 지금 온 세계에서 한국을 코리아라 부른다. 프랑스 어권에서 Corea, 영어권에서 Korea로 머리글자가 다를 뿐 그 뿌리와는 무관하다.

고구려·신라·백제의 삼국을 통일한 통일신라를 계승한 고려가 고구려의 나라이름을 따라 국호를 삼았고, 코리아는 고려를 로마자화한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곧 코리아의 뿌리가 고구려요, 만약 고구려가 중국의 일부라면 코리아는 중국의 일부로 소멸되어야 하는 것이 되니 국가 존망의 대사가 아닐 수 없다.

고구려라는 이름이 처음 문헌에 등장한 것은 ‘한서(漢書)’ 지리지로 고구려현(高句驪縣)으로 나온다. 이것이 ‘후한서’에서 고구려(高句驪)의 나라이름으로 나오고 구려(句驪)로도 나오는데, 그렇게 나라이름이 격하된 내력은 이렇다.

후한의 왕망(王莽)이 고구려를 책동하여 흉노를 치려 했는데 이를 거부하자 추격해 임금의 목을 베어 그 목을 장안에 보냈고, 이를 본 왕망이 무엄하다 하여 고구려에서 높을 고(高)를 떼고 하구려(下句驪)로 국호를 격하했다고 ‘한서’ 왕망전에 나온다. 한나라 때 고구려가 중국의 일부였다면 어떻게 임금의 목을 베고, 또 나라도 아닌데 하구려로 격하시킬 수가 있었겠는가.

고구려란 말뿌리에 대해 실학자 이덕무(李德懋)는, 고구려의 시조가 금와(金蛙)인데 우리나라에서 와(蛙)를 개구리(皆句驪)라 한다는 것을 들어, 옛사람들 질박하여 임금이름으로 나라이름을 삼고 왕성(王姓)인 고(高)를 앞세워 ‘고구리’가 된 것이라 했다. 속설에 불과하지만 연암 박지원은 이치에 맞는 말이라 했으니 고구려의 말뿌리는 개구리라는 한국말인 셈이다.

중국에 고려장(高麗庄) 고려보(高麗堡)라는 마을이 수없이 많은데 이 마을들이 조선시대 한국사람들의 이민촌이라는 점에서 고려와 한국의 등식사고는 중국사람들 사이에도 수천 년 동안 상식이 돼왔다. 이 상식을 벗어난 고구려의 역사 약탈은 제2의 와망출현보다 악랄한 역사사건이 아닐 수 없다.

(조선일보 2003-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