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만에 고대악기 '공후' 재현

고려 때 명맥이 끊겼다고 알려진 고대 악기 '공후'(竹밑에 空. 竹밑에 候)가 고악기 연구교수와 악기장에 의해 천년만에 재현됐다.

'고악기연구회' 대표인 전북대 조석연(33. 한국음악과)교수와 악기장 고수환(53.전북도지정 무형문화재)씨는 수년 간 노력한 끝에 공후를 복원, 최근 전주시 전통문화센터에서 `공후, 그 가능성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연주회를 가졌다.

공후는 60년대에 국립국악원에서 형태만을 복원했으나 실용화를 위해 악기 뿐아니라 연주법까지 되살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공후의 복원은 조 교수가 수년간 모은 자료를 바탕으로 고증과 설계를, 악기장고씨가 제작을 각각 맡았으며 작곡과 연주는 전북도내 대학의 국악과 교수와 학생으로 구성된 고악기 연구회원들이 담당했다.

이번에 복원된 공후는 옛 자료 가운데 '백제금'(百濟琴)이라 불리며 일본 왕가에 전해지는 공후의 부서진 잔해와 통일신라 때 제작된 상원사 범종의 공후를 타는비천상을 뼈대로 했다.

연주법은 옛 문헌의 기록과 돈황 벽화 등 다양한 공후 연주모습 등을 보고 조교수가 고안했다.

오동나무로 된 지주대 겸 울림통, 조율대와 조율기, 받침대에 23줄의 현으로 구성된 이 악기는 현대음악을 소화해내기 위해 전통 5음계 대신 7음계를 택했으며 현은 음량을 늘리려고 명주실 대신 양금줄을 사용했다.

재현된 악기는 한국적인 곡선미가 뛰어나며 음색과 음질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져 실용화의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북대 이화동(한국음악과)교수가 작곡한 `신 공무도하가' 등 다양한 공후 연주곡이 지난 연주회에서 선보여 큰 관심을 끌었다.

조 교수는 "그동안 고악기는 연주가 아닌 형태 복원 수준에 머물렀다"며 "이번 공후의 복원을 통해 고악기의 실용화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고대 동양의 현악기인 공후는 서양으로 건너가 하프가 됐다고 하며 우리나라는 고조선 때 공후를 타면서 '공무도하가'를 불렀다는 기록이 있고 그 명맥이 고려 때까지 이어졌던 것으로 전해진다.

(연합뉴스 2003-7-8)